칠리즈 코인 월드컵 개최가 가까워지면서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칠리즈 코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축구와 연관되어있는 코인으로 축구를 좋아한다면 한 번쯤 공부하기 좋다고 보고 있다. 월드컵이 임박한 만큼 가격 변동도 심해지기 때문에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점들을 체크하고 대비해서 만족스러운 투자를 이어가길 바란다.
칠리즈는 무엇인가?
칠리즈(Chiliz)는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로,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팬 참여 및 보상 플랫폼인 Socios.com을 구동한다. 팬들은 브랜드가 지정된 팬 토큰(Fan Token)을 구매하고 관련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고, 클럽의 공식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Socios 앱 내에서의 중점 설문조사에 참여 및 투표할 수 있어 영향력 있는 의사 결정력을 제공할 수 있다. 2018년 몰타에서 설립된 이 회사의 비전은 적극적인 팬과 수동적인 팬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수백만 명의 스포츠광들에게 토큰화 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팬 토큰을 제공한다. 칠리즈 내에 관련 토큰으로 파리생제르맹, 유벤투스, 바르셀로나, 등 25개의 주요 클럽 토큰들이 발행됐다.
월드컵 임박!
4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전 세계 축제와도 같은 월드컵이 11월 20일 카타르에서 열리게 된다. 월드컵 기대감에 부풀어 칠리즈는 단기간 지속적인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칠리즈는 아르헨티나 축구 국가대표팀과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최초로 국가대표팀의 팬 토큰을 발행했다. 칠리즈는 스포츠 구단이 아닌 국가의 공식 협회와 파트너십 체결인 아르헨티나를 시작으로 포르투갈, 이탈리아와도 파트너십을 진행했다. 따라서 이번 칠리즈 가격 상승을 월드컵 호재로 연결된 것은 아무래도 축구계의 강팀들이기 때문에 기대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칠리즈의 전망은?
다가오는 월드컵의 소식은 칠리즈에게 호재로 다가오지만 월드컵은 4년마다 돌아오며, 한 달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단기적인 이슈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장기적인 호재가 무엇이 있을지 확인해야 한다. 먼저, 축구뿐만이 아닌 다양한 스포츠와도 협력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UFC이다. 앞으로 어떤 스포츠와 파트너십을 맺을지 지켜봐야 한다.
현재 추가된 축구 클럽 이외의 앞으로 추가될 예정인 토큰들도 많기 때문에 추가되는 클럽에 맞춰 다양한 선수들도 주의깊에 지켜봐야 한다. 그 이유는 메시가 바르셀로나에서 나와 파리생제르맹으로 이적할 때 계약금의 일부는 파리생제르맹 토큰으로 대신 받게 되면서 단기간 가격이 급등한 적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할 경우 빠른 소식을 통한 수익 실현도 가능하다. 바르셀로나가 토큰으로부터 직접적인 투자를 한만큼 앞으로 Web 3.0 개발을 통해 토큰의 활용성을 높이고 다양한 구단들과의 협업관계를 구축하여 토큰 사용처가 증대될 수 있다면 전망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칠리즈는 축구가 연관이 깊은 만큼 단기적인 월드컵 호재 소식으로 인해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되지만 그만큼 단기적인 호재 소식이기 때문에 무리한 투자는 지양하길 바란다. 하지만 칠리즈는 적극적으로 생태계를 위해 구단뿐만이 아닌 국가와의 파트너십도 추진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코인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을 하기 위해서가 아닌, 정보 공유 및 개인 기록을 남기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