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토스 코인은 상장과 동시에 인기와 주목을 끌면서 초반 가격 펌핑이 일어났습니다. 그 이유는 Meta사의 블록체인 사업 Diem의 개발직원이 모여서 만든 코인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앱토스 코인의 정보와 여러 소식들을 통해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앱토스란
- 설립자
- 기술적 특징
- 유통량
2. 앞으로 전망
앱토스란
앱토스(Aptos)란 메타(구 Facebook) 사의 블록체인 사업부 Diem의 개발자들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Rust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인 'Move'라는 스마트 계약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레이어 1 지분 증명(PoS) 블록체인입니다. 앱토스의 레이어 1은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안전성과 처리속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블록체인이 대중화되려면 보안과 확장성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앱토스는 스마트 컨트랙트 병렬 처리 엔진인 'BlockSTM'을 활용하여 160,000 TPS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DiemBFT V4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네트워크 부하를 낮추고 합의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앱토스는 여러 벤처 캐피털 회사를 통해 약 3억 5천만 달러의 자금 조달을 유치할 정도로 기관들에게도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앱토스 설립자
앱토스가 주목받고 있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설립자입니다. 앱토스는 Meta의 블록체인 사업부 Diem의 개발자였던 Mo Shaikh와 Avery Ching가 만든 블록체인입니다. 앱토스 회사의 현 CEO인 Mo Shaikh는 수년간의 다국적 금융 서비스 및 블록체인 & 암호화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제품 확장을 전문으로 하며 사모펀드 및 벤처 캐피털 시장에서 경험이 있습니다.
반면, Avery Ching은 앱토스의 CTO입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면서 Meta의 주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둘은 Meta의 Diem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함께 작업했으며, Shaikh와 Ching은 2022년 1월 Diem 프로젝트가 중단되었을 때 힘을 합쳐 'Aptos Labs'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토스가 Diem의 일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고, 앱토스 내의 다른 팀 구성원들도 Diem의 연구원, 디자이너, 엔지니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앱토스 기술적 특징
앱토스는 PoS 기반의 DiemBFT V4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iemBFT의 뿌리는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에 있습니다. 네트워크에서만 합의가 가능했던 BFT의 문제를 개선하여, 비동기 네트워크인 블록체인에서도 합의를 이룰 수 있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DiemBFT는 PBFT를 개선한 합의 알고리즘으로, PBFT 대비 네트워크 부하가 적고 합의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앱토스는 DiemBFT와 BlockSTM (스마트 컨트랙트 병렬 처리 엔진) 기술을 통해 최대 160,000 TPS까지 도달 가능합니다.
앱토스 특징
- Linear communication과 chaining 기법을 통해 Finality(Safety)와 지연시간 및 네트워크 효율성을 개선
- Pacemaker를 도입하여, 효율적인 timeout 사용을 통해 검증자 간 빠른 동기화 가능
- Reputation system을 통해 온체인 현황을 분석하여, 리더 노드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검증자들을 빠르게 필터링할 수 있음
앱토스 유통량
앞에서 앱토스에 대해 설명드리면서 좋은 소식만 전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번 유통량 관련해서만큼은 좋지 않은 편인데요. 한 번 앱토스의 유통량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토스(APT)는 앱토스 블록체인의 네이티브 토큰입니다. 트랜잭션 및 네트워크 수수료를 지불하는 데 사용되며, 토큰 홀더들은 APT 토큰을 통해 온체인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앱토스의 총유통량은 13억 개로 공지되어 있지만, 초기 유통량은 10억 개였습니다. 물량도 중요하지만 정해진 토큰을 어떻게 분배했는지도 중요한데요. 분배는 커뮤니티 51.02%(5억 1,000만 개), 핵심 기여자 19.0%(1억 9,000만 개), 창업자 16.5%(1억 6,500만 개), 투자자 13.48%(1억 3,400만 개)이다. 커뮤니티에 할당되어 있는 물량의 약 80%는 Aptos Foundation이 보유하고 나머지는 Aptos Labs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커뮤니티 물량(51.02%) + 창업자 물량(16.5%) + 핵심 기여자 물량(19%)을 전부 합한 86.52%가 재단 측 물량이 되겠습니다. 이 유통량들은 커뮤니티 성장 및 Aptos Foundation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데 사용되며 나머지는 향후 10년 동안 매월 락업 해제됩니다. 투자자와 핵심 기여자는 메인넷 출시로부터 4년의 베스팅 일정을 따릅니다.
앞으로 전망
앱토스는 초기 메타의 개발자들이 창설했다는 것과 구글과 협업 소식으로 엄청난 주목을 이끌면서 연이은 상장과 가격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생태계 확장도 빠르게 넓혀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좋은 호재 소식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언젠가 쏟아질 재단의 물량들이 악재로 쏟아져 나온다면 개인 투자자들은 버티기 힘든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앱토스 자체는 메인넷을 갖고 있으며, NFT 시장도 활발하게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앱토스 자체 기술력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통량에 대한 부분만 잘 체크해 주시면서 앱토스의 행보를 쫓아가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을 하기 위해서가 아닌, 정보 공유 및 개인 기록을 남기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